post-title

연령별 발달 특징과 발달에 맞는 놀잇감 총정리

오늘은 만 1세부터 만 6세까지 영유아👶 연령별 발달 특징을 알아보고 연령별, 시기별 발달을 돕는 다양한 놀잇감들은 무엇이 있는지 찾아볼게요. 아이에게 어떤 놀잇감을 주고, 어떻게 놀아주어야 할지 고민하는 엄빠님들 많으시죠? 우리 아이 발달 단계와 시기에 딱! 맞는 놀잇감🧸 추천드릴게요!


만 1세

이 시기 아이들은 새로운 것을 보면 일단 입으로 가져가요!

🧩시기 특징

오감각을 활용한 탐색🕵️‍♂️을 즐기고 자극을 통해 발달하는 시기예요. 이 시기 아이들에게 궁금한 것이 생기면 일단 만져봐야 해요. 직접 오감을 활용해 물고 뜯고 빨며 세상을 알아가죠. 자주 보는 부모와 조부모님, 선생님과는 정서적인 유대감을 형성하고 타인과 자신을 구별하면서 아이가 자아를 형성할 수 있어요🤓.


동요를 듣고 자유롭게 표현하고 연주할 수 있도록 경험시켜 주세요.🎵

🧩추천 놀잇감

📍포근한 인형: 아이가 안았을 때 부드럽고 폭 안을 수 있는 인형은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헝겊북/촉감책: 만졌을 때 다양한 촉감을 느낄 수 있는 헝겊책📕이나 부분 촉감책,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사운드북, 치발기로도 쓸 수 있는 치발기 책 같은 것이 좋아요.

📍안전거울: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탐색하면서 다양한 표정도 지어보고 춤도 추어요. 다른 사람과 나의 다른 모습을 비교하면서 놀이할 수 있어요.

📍스카프/악기: 동요🎵를 듣고 자유롭게 악기 연주를 하거나 신체를 자유롭게 움직이며 흔들어 볼 수 있는 스카프 같은 놀잇감도 좋아요.

📍공/굴러가는 자동차: 물리적 힘을 가했을 때 변화되는 현상에 관심이 높은 아이를 위해 안전하게 던지고 놀 수 있는 말랑한 공이나 바퀴 달린 자동차🚗 같은 놀잇감이 필요해요.

📍끌차/흔들말/붕붕카: 0-1세 아이들의 가장 큰 발달 변화는 누워있던 아이가 기어다니고, 걷고 뛰게 되는 신체적 발달이에요. 잡고 밀고 다닐 수 있는 끌차나 끌고 다니는 놀잇감, 신체 놀잇감들이 있으면 신체조절 능력, 균형감각, 대근육 발달을 도울 수 있어요.


만 2세

뭐든지 혼자서 해보려고 시도하는 시기예요.

🧩시기 특징

자아 독립 및 언어발달 폭발시기예요✨. 호기심과 표현이 굉장히 많아지기 때문에 아이가 스스로 선택하고 시도해 볼 수 있도록 경험을 충분히 제공하고 자율성을 높여주는 것이 좋아요. 또, 타인과 소통의 수단인 언어가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부모와 담임 선생님같이 아이와 오랜 시간을 보내는 어른의 역할이 중요해요. 친숙한 사람이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정서 발달을 이루어 건강한💪 자아가 형성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아요.


소근육 발달 놀이는 식사 도구를 쓸 때나 배변 훈련에도 좋은 영향이 되어요!

🧩추천 놀잇감

📍역할놀이 소품: 병원놀이, 주방놀이 등 다양한 역할 놀이를 통해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보기도 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어요. 또, 혼자 하는 것이 아니므로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언어발달도 도울 수 있어요.

📍실 꿰기/끼우고 빼는 블록: 눈과 손🖐️의 협응이 필요한 놀이를 통해 소근육 발달을 도울 수 있어요. 소근육 운동은 두뇌발달🧠과 자조 기술 향상의 기초가 될 수 있어요. 손을 사용하는 집게, 안전 가위, 색 고무줄 같은 것도 좋아요.

📍인과관계 놀잇감: 조작 놀잇감이나 장난감 전화기 등 버튼을 눌렀을 때 튀어나오거나 혹은 소리가 나고 조작할 수 있는 놀잇감은 인지발달도 돕고 사고력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어요.

📍끼적이기 도구: 안전하게 끼적이고✍️ 그리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자석 칠판이나 보드판, 큰 스케치북이나 크레용을 제공해 주면 좋아요. 다양한 쓰기 도구(색연필, 크레파스, 사인펜)와 종이를 비치해두면 언제든 자유롭게 꺼내 쓸 수 있어요.


만 3-4세

또래 친구들과의 다양한 놀이에 푹 빠지는 아이들을 볼 수 있어요.

🧩시기 특징

인성과 사고를 담당하는 전두엽🧠이 발달하는 시기예요. 또래와 노는 것을 즐기고 혼자 노는 것보다 집단 놀이에 참여하고 싶어 해요. 인지적인 성장과 논리적인 사고가 이뤄지면서 학습의 기초를 경험하는 시기이기도 해요. 그래서 호기심🧐과 사고를 자극하는 놀잇감과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요.


자연물과 내 주변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는 시기예요.

🧩추천 놀잇감

📍기능이 다양한 블록: 블록은 대표적인 열린 놀잇감이에요. 다양한 크기, 모양, 기능의 블록으로 스스로 원하는 형태를 자유롭게 만들어보는 것이 좋아요. 설명서를 먼저 보는 것보다 자유롭게 탐색하면서 창의적으로 놀 수 있게 해주세요.

📍자연물 관찰 도구: 자연물을 탐색하고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지면서 자연과 과학의 기본 개념과 과학적 탐구 능력을 형성할 수 있어요. 나뭇조각🪵이나 확대경, 빛과 그림자를 관찰할 수 있는 놀잇감 등이 좋아요.

📍수인지 놀잇감/퍼즐: 이 시기엔 전두엽이 발달하면서 자연스럽게 다양한 수활동에도 관심을 갖게 되어요. 숫자카드, 주사위🎲 등의 놀잇감을 통해 아이가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다양한 미술재료: 아이 흥미에 따라서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표현 활동의 기회를 제공해요. 손이 닿는 곳에 기본 미술 재료를 준비해 주면 좋아요. 테이프, 가위, 풀, 크레용🖍️, 스티커 등 좋아하는 것들로 해주세요.


만 5-6세

학교에 가기 위한 준비를 하는 시기예요.

🧩시기 특징

사회 정서가 발달하고 초등🏫 준비가 필요한 시기예요. 학교에 적응하기 위해 약속과 규칙을 따르는 연습을 하고 자기 자신을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어야 해요. 다른 사람과 조화롭게 생활하는 태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해요. 한글, 수, 영어를 배울 수 있도록 돕되 학습📝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놀이를 적당히 활용해 주세요.


책 읽고 듣기, 클레이나 슬라임같이 책상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준비해 주세요. 

🧩추천 놀잇감

📍책상 환경 구성: 아이가 조용한 공간에서 다양한 환경에 몰입할 수 있도록 환경 조성을 해주세요. 아이 방에 널찍한 책상을 마련해 주시길 추천드려요. 엄빠와 함께 독서, 슬라임 등 정적인 활동을 하며 앉아있는🪑 연습을 하면 좋아요.

📍보드게임: 게임 규칙에 대해 이해하는 것, 내 차례를 기다리는 것, 또는 게임에서 이기고 지는 것들을 가족들과 연습해 보는 것이 좋아요. 이후 또래와의 게임🎲에서도 규칙, 승패🏅, 경쟁, 사회적 과정 등을 이해하며 즐겁게 참여할 수 있을 거예요. 

📍심층적인 탐구 가능한 도구: 스스로 탐구하고 논리적으로 생각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잘 길러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탐구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해 주어요. 아이가 관심 갖는 주제에 필요한 도구를 충분히 준비해 주세요. 저울, 줄자🪔, 자석 등 관심사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


영유아 연령별, 시기별 발달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추천 놀잇감까지 정리해 보았어요😎.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추어 다양한 놀잇감을 준비해 주는 것도 좋지만 아이 혼자서도 충분히 탐색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자유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해요. 또, 아이의 발달이 빠르거나 느리다면 연령에 맞추는 것보다 우리 아이에게 적합한 놀잇감을 주는 것이 좋아요. 앞으로도 빌리와 함께 즐겁고 행복한 놀이 시간을 만들어요!💚


출처: 이민주육아상담소